에듀플렉스는 늘 가까이에 있습니다
[서울신문] 진짜 공부비법? 공부유형 확인하는 ‘지피지기 테스트’ 주목

서울신문

[서울신문] 진짜 공부비법? 공부유형 확인하는 ‘지피지기 테스트’ 주목


공부 스타일 분석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 찾아야



여름방학을 앞두고 성적을 올리기 위한 학부모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최고의 공부방법을 찾기 위한 눈물겨운 사투가 벌어지고 있는 것.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라면 그 어떤 방법도 마다하지 않고 투자하겠다는 부모의 마음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최근 tvN에서 방영된 ‘진짜 공부비법(진행 서경석)’에서는 이러한 부모의 마음을 대변하듯 효과적인 학습법을 소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9일 ‘진짜 공부비법’에서는 방송인 자녀 세 명이 공부에 흥미를 붙이는 과정이 전파를 탔다. 이 속에서 눈길을 끌었던 것은 연예계 브레인으로 손꼽히는 서경석과 공신닷컴 강성태, 이병훈교육연구소 이병훈, 데이스터디(하루공부법) 박철범 등 학습 전문가들이 선보인 특별한 공부비법이었다. 바로 ‘지피지기 테스트’와 ‘펜타곤 학습법’.


‘지피지기 테스트’는 수만 명의 학생 데이터를 분석해 개발된 것으로 학습태도부터 생활유형까지 파악해 학생에 적합한 학습 방법을 파악하고 진단한다. 평소 학생 자신도 몰랐던 공부유형과 내면을 파악하는 것이 지피지기 테스트의 핵심인 것.


학생들의 공부 스타일을 통계 내어 16가지 유형으로 나눈 지피지기 테스트를 통해 방송에 출연한 세 아이들은 자신에게 딱 맞는 공부유형을 찾을 수 있었다. 방송인 설수현의 딸 이가예는 ‘아집쟁이’, 배우 이일재의 딸 이설은 ‘책상지킴이’, 배우 박해미의 아들 황성재는 ‘마음 딴 곳’ 형으로 나타났다. 연예인 자녀들은 검사만으로 본인의 성향과 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한 것에 굉장히 놀라워했다.


학습 전문가들은 이들에게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펜타곤 학습법’도 소개했다. 펜타곤 학습법은 이해, 사고, 정리, 암기, 문제해결의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학습유형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가며 다섯 항목이 균형을 이루도록 만들어가는 것이 이 학습법의 핵심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의 습관을 들여 짧은 시간 동안 성적향상을 이끌 수 있는 것이다.


tvN ‘진짜 공부비법’에서 소개된 지피지기 테스트와 펜타곤 학습법은 여름방학 성적향상을 고민하는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지피지기 테스트는 tvN ‘진짜 공부비법’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킬미힐미(다중이) 학습법, 심폐소생술 학습법, 골든타임 학습법, ALT+O(불러오기) 학습법 등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진짜 공부비법’은 총 3회 기획으로 남은 2회 분량의 방송을 통해 출연자들의 공부태도와 실력향상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진짜 공부비법’은 매주 목요일 밤 8시 40분 방송에 방송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서울신문 2015. 07. 16
원문: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50716500216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