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전교등수 148등 ▶ 22등

이상훈 (고2) / 양산점

에듀플렉스에 등원 전, 나는 학업에 뜻이 없는 평범한 인문계 고등학생 중 한명이었다.

난 중학교때 공부를 굉장히 못했었다.1학년땐 거의 반 뒤에서 5번째정도 300명중 250등 했을 정도로 머리가 나빴다. 부모님도 공부에 대한 애착은 가지고 계셨지만 나에게 큰 기대는 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난 그냥 공부가 다가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생활을 했다. 그런데 1학년이 끝나갈 무렵, 친구들에게 고등학교를 가려면 성적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1학년 겨울방학, 결국 중2 때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한 결과, 250등에서 100등으로 올랐다. 하지만 1학년때보다 조금 열심히 한것일뿐일까. 노력에비해 나의성적은 중3까지 쭉 100등에서 맴돌았다. 반에선 12등…. 정말 공부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계속 이 성적에 맴돌다 보니 공부에 흥미가 점점 없어지는게 당연했다. 결국 스스로 만족스럽지 못한 성적으로 고등학교를 올라갔고, 양산 고등학교에서 반20등, 5등급~7등급에서 맴돌았다.

고등학교가기전 나는 큰맘먹고 공부를 최대한 늦게 10시까지 해보았다. 그런데도 이런 등수를 받는다는것에 어린마음에 스스로 한심스럽게 느껴지고 자책할 뿐이었다. '정말 노력한만큼 결과를 얻는다고 하던데…' '이런 말들 다 필요없어!' 하고 공부를 완전히 포기할까 생각했다. 요리나 예체능 쪽을 생각해본 적도 있었다(행운인지 불행인지 내가 그런쪽에 재능이 있는건 아니었다.)

 

내가 곰곰히 생각해도 똑같은 교과서에 똑같은 선생님, 다를게 없는 환경이었는데….

공부 잘 하는 친구에게도 물어보고 했지만 별 다른 말은 없었다. 고2에 올라가서 진짜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공부량을 조금더 늘렸다. 수업시간에는 절대 졸지않고 잠을 잔적이 없었던것같다. 결과는 5등급 없는 4등급…. 기말고사를 끝내고 다가올 여름방학을 기다리며 집에서 컴퓨터를 하던 나는 컴퓨터 옆에 붙여놓은 종이를 바라보았다. 

「No pain no gain 노력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이젠 이런거 안믿을래…' 결국 희망은 없어지고, 나의 마음은 끝내 버티지 못하고, 멈추어버리고 말았다.

 

공부도 내가 어떠한 목표 지점을 정하면, 그에 마땅한 지도(계획)가 필요했다.

좌절하고 힘든시에게 뭐라도 해봐야 되겠다는 결심으로 고2여름방학을 시작하면서 에듀플렉스에 등원하게 되었다. 학원마다 별다른건 없다고 생각했고 검사를 마치고 매니저와 상담 한 후 몇번 고민이 있었다. '내가 지금이런다고 달라질게 있을까…' 한탄도 해보고, '1학년 성적이 너무 안좋아…. 지금열심히한다해서 대학이나 갈 수 있을까…' 걱정뿐인 상태에서 등원하게 되었는데 매니저와 상담을 통해 일단 이러한 고민은 접어두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계획을 세우는데 집중했다. '내가 어떤 목표 지점을 찾을 때, 지도 없이 갈 수는없다.'와 같이 공부도 내가 어떠한 목표지점을 정하면 그에 마땅한 지도 즉 계획이 필요했다. 생전 한번도 해보지 못했던 데일리플래너로 계획하고 이번 여름방학은 한번 공부벌레가 되어 책상 앞에만 있겠다는 생각으로 하루를 에듀플렉스에서 보내고 일주일 1번씩 상담하며 내 걱정과 궁금증 등등 다 해결해가며 공부에만 몰두 할 수 있도록 해주었고 나는 믿고 열심히 했다.

 

나를 돌아보게 되고, '하면 된다'라고 학업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다.

사실 나는 공부를 하면서도 불안감이 많았고, '해도 될까? 안되면 어떻게 하지?'라는 고민이 계속 되었다. 개학이 되고 학교에가서 내가 방학때 예습했던 수학이 수업시간에 배울 때 보다 쉽게느껴졌고 그에따라 질문도 많아졌다 예습한 효과를 보게 된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성적에 대한 부담감이 굉장히 컸고 잘해야겠다는 부담감도 컸었다. 시험이 점점 다가오게 되고 누구보다도 마음이 초조했다. 시험불안이 높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나의 여름방학 학습량을 믿고 자기 자신을 믿도록 마인드 컨트롤하는데 초점을 맞췃다. 그리고 나는 시험 당일에는 마음을 굳게먹고 노력했던것 만큼 나올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시험에 응했다. 불안했던 마음을 안정시키고 시험에 최선을 다한 결과 나의성적은 내가 기대했던만큼의 결과를 보였다. 내가 목표로 했던 성적을 받고 더 높은 등급을 꿈꿀수 있게 된 것이 얼마나 기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