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전체등수 180등 ▶ 18등

정재현 (고2) / 동춘점

공부에 찌든 인생이 싫어요

 

에듀플렉스를 다니기 전에는 공부에 흥미가 없고 여느 학생들처럼 놀기를 좋아했습니다. 집에서 공부하는 것은 상상만 해도 끔찍했고, 학원을 가도 공부하는 척만 했으며 스스로 공부하려는 의지가 없었습니다. 부모님께는 공부를 하러 간다고 말씀 드리고, 독서실을 가면 친구들과 놀고 떠들기 바빴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엄마의 권유로 ‘에듀플렉스’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에듀플렉스에서 처음 상담을 받던 날, 저는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어떻게 하루에 4시간을 앉아서 공부한단 말인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저도 다른 아이들처럼 공부에 찌든 인생을 살아야 한다는 것에 대해 덜컥 두려움이 앞섰습니다. 그렇게 저는 에듀플렉스에 등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공부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다


 

에듀플렉스에서 등원 첫 날 많은 것들이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에듀플렉스 학습실 분위기에 놀랬고, 저를 위한 매니저의 관심에 또 한번 놀랬습니다. 원장님과의 상담에서 매니저가 하는 일에 대해 듣긴 했지만, 다른 학원처럼 말로만 번지르르하게 설명하는 것인 줄로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에듀플렉스 매니저는 저의 모든 편견을 깨뜨렸습니다. 매주 상담을 통해서 저의 학습 고민들과 진로, 그리고 더 나은 학습방법에 대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고, 매니저와 함께 학습계획표를 짜면서 매일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헤맸던 지난날들의 실수를 만회할 수 있었습니다. 에듀플렉스 덕분에 성적도 오르고, 자기주도학습에도 점차 익숙해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공부에 대한 흥미를 키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매일 4시간씩 앉아서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것을 일상처럼 생활하다 보니 야자시간 때도 오랫동안 앉아서 공부를 하기 힘들어하는 아이들과는 달리 오랫동안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나를 배신하지 않는 노력

 

그렇게 점차 학습에 흥미를 키워나갈 때 즈음, 저는 꿈꿔왔던 미래를 실현시키기 위해 내신을 적어도 2등급까지는 만들어야 한다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공부에 흥미가 생기기는 했지만, 성적은 그다지 좋다고 말할 수 없었던 저에게 매니저와의 상담은 공부를 열정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저는 그 후로 1학년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1학년부터 차근차근 쌓아온 기반 학습과 목표를 향한 저의 의지가 결합되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결과 저는 고2 3월 모의고사에서 전교 18등, 반 1등이라는 눈부신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공부는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몸소 깨달은 후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저는 1학기 중간, 기말고사에서 반 1등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빛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목표 의식을 갖게 해준 매니저와의 상담과 목표를 이루기 위한 꾸준한 자기주도학습, 그리고 체계적인 학습 계획표 덕분인 것 같습니다.

 

나만의 자기주도학습법


 

공부해야 할 내용들을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는 암기를 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Self check'라는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국어와 사탐 과목을 공부하기 위해 노트를 만들었는데, 이 노트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개념들을 빈칸으로 만들어서 빈칸을 채우는 노트입니다.

눈으로만 보면서 공부를 하다 보면 모르는 것도 자신이 이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lf check 노트로 공부를 하다 보면 내가 모르는 개념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할 수 있고, 모르는 개념들을 건너뛰는 불상사가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으로 보면서 암기를 하는 것보다 손으로 직접 쓰면서 암기를 하면 개념들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에듀플렉스 매니저님께 마음을 표현하세요^^

 

에듀플렉스 초기에는 매니저님의 속도 많이 썩이고, 어떻게든 공부를 안 하려고 애를 썼던 것 같습니다. 그러한 방황의 날들을 이해해주시고 더 좋은 방향으로 저를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