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평균 70점 ▶ 96점

이정훈 (중2) / 옥동점

공부에 무관심한 아이

 

저는 중1때 초등학교 공부습관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책상에만 앉으면 다른 것에 관심이 가니 공부에는 관심이 가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공부하니 결과는 뻔했습니다. 중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마지막 시험은 평균이 70점까지 내려갔습니다. 

 

나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가다


 

중학교 2학년이 되고, 처음 에듀플렉스에 등원했을 때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점차 적응해 나갔습니다. 매니저님과 상담을 통해 문제점과 실수를 분석해 해결하고 저에게 맞는 텀 스케줄을 짜서 하루에 공부할 양을 조절하였습니다. 저에게 맞는 공부 계획을 세우니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집중력도 늘어났습니다. 그렇게 되니 성적이 자연스레 올라가고 있었습니다. 1학기 기말고사에서 평균점수를 11점이나 올렸습니다. 저에게 정말 놀라운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에듀플렉스에서의 방학

 

여름방학이 찾아왔습니다. 작년 방학에는 공부할 생각조차 안했던 저는 방학 스케줄을 짜고 CHAMP학습법에 따라 예습을 하며 콤플렉스가 있는 암기과목을 학습하였습니다. 암기도 안한 채 문제를 푸는 것은 잘못된 방식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념이해를 하고 왜 그런지 생각하고 노트필기를 하는 등 CHAMP학습법에 따라 체계적으로 학습하니 겉만이 아닌 속까지 파헤치는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50점대까지 떨어진 수학 과목도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수학 개별지도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전에 다니던 수학 학원과는 많이 다른 수업방식이었습니다. 개념이해를 하는데 그 과정에서 튜터님이 개념을 설명하라고 하셨습니다. 암기했던 공식들을 다시 상기시켜 설명하니, 공식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풀 때 역시 모르는 문제는 바로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3번 정도 노트에 풀어 풀 수 있는 것인지 풀 수 없는 문제인지 구분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처음으로 여름방학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슬럼프, 시험 불안증

 

그렇게 여름방학이 가고 2학기가 찾아왔습니다. 방학 때 충분히 공부한 만큼 자신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험이 다가오자 혼란을 겪게 되었습니다. 시험 불안으로 인해 슬럼프가 찾아 온 것입니다.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두려워 자리에 잘 앉으려고도 하지 않고 막막했습니다. 저는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위해 앉아 있는 시간을 늘리는 연습을 했습니다. 


 

시험 성적은 잘 나왔지만 뭔가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시험 불안 때문에 실수를 많이 하고 만 것입니다. 긴장에 따른 실수와 틀린 문제의 유형들을 매니저님과 더 꼼꼼히 분석하고 극복했습니다. 그 결과, 기말고사 때는 불안을 최소화하여 공부에 임할 수 있었고, 시험 평균 목표를 상위권 점수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절실한 노력 끝에 평균 96점의 상위권 점수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문제점을 개선하지 못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던 저에게 에듀플렉스는 제 인생의 전환점이 되어 주었습니다.


 

나만의 자기주도학습법


 

제가 알려드리고자 하는 공부 비법은 CHAMP 학습법의 암기 부분입니다. C(이해), H(사고), A(정리)과정을 한 후에 이해하고 사고한 내용을 백지에 써내려갑니다. 이 때 노트 정리를 할 때 그렸던 그림, 도표 등을 마인드맵 형태로 그립니다. 그리고 백지에 쓴 내용과 노트에 정리한 내용을 비교하면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체크 합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이 부족한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다시 암기합니다. 이 암기법의 핵심은 그날 공부한 내용은 바로 백지에 써서 오래 기억할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암기한 내용을 잊지 않고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주말을 이용하여 한주간의 학습 내용을 전체적으로 봅니다. 이렇게 소단원 여러개를 연결하여 전체 큰단원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학습량을 세분화하여 스스로 백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점차 큰 단위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에듀플렉스 매니저님께 마음을 표현하세요

 

매니저님과 저 사이를 이어주는 자전거라는 취미가 생겨 서로 자전거에 대한 정보를 나눌 수 있어 더욱 친밀감이 느껴집니다. 제가 슬럼프에 빠졌을 때 극복할 수 있도록 좋은 이야기도 많이 해주시고 저의 제일 큰 문제점인 '긴장'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