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김현나 (매니저) / 창동점

"매니저님, 신규 학생이 있어요. 조금은 특별한 학생이예요."

아직도 K군을 처음 만났을 때가 생각이 난다. 어느날 오후, 원장님께서 살며시 나를 부르셨다. 이전 학원 원장님과 다투어 학원을 옮기게 된 아이라고 하셨다. '그런 아이 한둘 쯤은 있겠지.' 라고 생각했지만, 첫만남부터 이 아이는 남달랐다. 

"매니저. 전 한번 아니라고 생각한 사람은 어른으로도 취급하지 않아요. 그런 사람은 제 밑으로 보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니 매니저도 잘 알아두세요."

아이의 선전포고를 받고 조금은 당황했지만, 어떻게 생각해보면 당연할 수도 있는 이야기 이기에 아이의 걱정을 달래주었다. 에듀플렉스에 다닌지 일주일만에 에듀코치와 다른 매니저님, 코치님 사이에서 K군은 유별나고 다루기 힘든 아이로 조금씩 자리잡아갔다. 나 역시도 쉽지만은 않은 학생이었다.

하지만 가부장적인 아버지와 아버지 사업을 돕느라 바쁘신 어머니, 버릇이 없다며 아이를 거부한 수학 학원, 중하위권 대의 성적, 부정적인 주변의 상황으로 인한 학습에 대한 자신감 하락. 이와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분명 K군을 힘들게 했을 거라 생각하니, 아이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더욱 더 그 아이의 편이 되어주고 싶었다. 변화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보다는 에듀플렉스의 이념 중 가장 소중하게 생각했던 믿음을 버리지 않고, 늘 아이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려 노력했다.

조금은 쌀쌀맞고, 버릇없어 보일 수 있는 말투에도 늘 웃으며 대해주었고, 매니저가 K군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 이야기 해주었다. 또 상담 시간마다 긍정적인 이야기를 해주며, K군의 변화를 누구보다도 확신을 갖고 믿고 있음을 이야기 해주었다.

 

K군의 변화는 생각보다 빠르게 찾아왔다.

두달정도 지나자 '할 수 없어요.'라는 말을 조금씩 줄여가기 시작하였고, 에듀플렉스 내의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도 조금씩 달라졌다. 그리고 여름방학 후 아이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중간고사에서 포기직전에 이르렀던 과학을 40점이나 향상시켜 90점대로 만들었다. 1학기 기말고사 보다 평균도 약 20점 이상 올라 80점대 중반인 중상위권으로 올라갔다. 물론 심리적인 상담과 함께 이번 시험을 위한 목표와 전략을 뚜렷하게 세웠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전에는 '그냥 열심히!' 라는 태도때문에 머리가 나쁘지 않은 학생이지만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복습을 철저히 시켜 그날의 학습을 완벽하게 이해하도록 하였고, 에듀코치를 통해 수학, 영어, 과학 학습을 단순암기 및 문제풀이가 아닌 이해와 사고 위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학습을 하기 전 진행한 학습계획 체크(스타트체크)와 학습 후 학습내용 체크(데일리체크)도 학생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K군은 에듀플렉스 내에서도 다가가기 조심스러운 아이에서 이제는 정말 기특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아이로 조금씩 변화하고 있었다. 집에서도 친밀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아버지와의 대화도 조금씩 즐거워 하게 되었고, 아버지께 자신이 인정받기 시작한다는 것을 느꼈다며 상담시간에 찾아와 신나게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였다. 정말 짧은 시간 안에 K군은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었다. 다른 학원에서 보여줄 수 있는 학습적인 변화 뿐만이 아니었다. 자신감과 태도, 의식의 성숙한 변화. 이것들은 분명 주입식 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들은 아니었다.

 

"전 에듀플렉스를 다녀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매니저에게 정말 감사해요."

얼마전 K군이 찾아와 내게 이야기 하였다.

"매니저가 아니었다면 사실 학업을 포기하고 음악을 하려고 했을 거예요. 제가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사실도 잘 몰랐구요. 과학을 포기하려고 했을 때 매니저가 없었다면, 전 과학이 이렇게 재미있고 제 적성에 잘 맞는 지 몰랐을 거고 도전해 보지도 못한 채 포기하고 말았을 거에요."

"매니저, 저는 매니저랑 3년동안 열심히 공부해서 원하는 대학에 꼭 가고 말거예요. 그러니까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K군은 이제 매니저가 힘들때마다 찾아와서 기운을 주고,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며 다른 친구들을 격려해주는 철든 아이가 되어가고 있다.

사랑과 믿음이 학생의 가장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에듀플렉스에서 깨닫게 되었고, 

매니저의 사명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매니지먼트 경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