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이경옥 (매니저) / 목동점

시험 불안감? 자기주도학습이 해결해 주었어요!

이름 전다현.

중학교 1학년 여학생. 

에듀플렉스 등원동기는 시험 불안감.

5개월 전 저와 처음 만나게 된 귀여운 여학생은 자기주도학습 전문가이신 이병훈 부사장님의 강연을 듣고 이거다! 싶어서 에듀플렉스에 첫발을 내딛게 되었고, 지금까지 항상 저에게 비타민 1호 학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다니시는 어머님은 다현 학생과 친구처럼 이야기를 많이 해주시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언제나 도움을 주셨지만 중학교 1학년 1학기 두 번의 시험에서 중하위권 성적대가 연속적으로 나오자 시험 불안감으로 인해서 성적이 오르지 않는 부분에 대한 해답을 구하고 싶으신 마음에 에듀플렉스에 함께 오셨습니다.

 

1. 학습 매니지먼트를 위한 진단

VLT 4G 검사(에듀플렉스에 초기 등원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실시하는 검사이지요.)를 통해 다현학생의 문제점을 파악하였습니다.

어머님과 다현학생은 성적이 오르지 않은 이유가 단순히 '시험 불안감'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사실상 전략을 세우지 않은 채 시간만 채우는 학습, 공부법을 모르고 암기와 문제풀이로만 이루어진 학습 습관, 성적을 올려야만 사랑 받는다는 생각, 그리고 성격적으로 느슨한 부분 등이 있었습니다.

VLT 4G 검사를 통해 확인한 문제점을 학생과 학부모님께 전달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학습 매니지먼트 계획을 세웠습니다.

2. 학습 매니지먼트 전략

<계획표는 지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원래 학습 계획을 잘 지키는 다현학생은 평소에도 집에서 1~2시간씩은 자기공부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루 4시간의 학습을 진행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질적인 학습의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을 지켜가며 공부를 하고, 데일리체크 성취도가 90%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힘들어 하였으나 곧 잘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에듀플렉스의 5단계 학습법인 'CHAMP 학습법'에서 다현학생은 이해(C)와 사고(H) 학습을 잘 진행하지 않고 암기(M)와 문제 풀이(P)를 진행하는 모습이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부한 내용을 정확히 기억하고 문제풀이를 하기 보다는 꼭 알아야 하는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자꾸 잊어버리고 다시 학습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이해(C)와 사고(H)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고, 조금씩 습관화하여 학습을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시험의 기술'이라는 상담을 통해 불안감을 해소하자.>

다현 학생과 시험에 대한 상담을 하면서 시험 시간을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어떤 문제부터 풀어야 할지를 모르고 있고, 어려운 문제가 나와버리면 시험 시간을 너무 많이 할애해 항상 못 푼 문제가 많이 있었습니다. 

시험 1주일 전에는 '시험의 기술' 상담을 통해 다현학생이 평소 시험을 보면서 어려워하고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실제로 다현학생이 시험을 치르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하는 부분입니다.

 

<타이머를 생활화 하자.>

평소 시험 중 시간 관리가 잘 안 되는 다현학생이라 어머님께 타이머 준비를 부탁 드렸습니다. 

시험 전날에는 기출문제나 진단평가 문제를 시험 보는 환경과 동일한 환경으로 시험시간을 정해서 최종 마무리를 짓도록 하였고, 평소에는 수학 문제 풀이 시 문제마다 약 1분30초 정도 제한시간을 정해주었습니다. 시간을 재고 풀이하는 것에 어색해 하였지만 기말고사를 준비할 때는 그 누구보다 성실히 타이머를 생활화하였습니다.

 

<나는 사랑 받고 있는 존재다.>

VLT 4G 결과에서 '소속과 사랑'의 백분위 수치가 높은 점과 평소 상담 내용을 통해 다현학생 스스로 사랑 받기에 충분한 존재라는 사실에 대하여 이야기하였고 학부모님께도 성적에 민감하게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