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이샛별 (매니저) / 해운대2점

부경 학생은 처음 등원 하였을 때부터 성적이 상위권이었습니다. 성품도 좋고 착하였습니다. 하지만 꿈에 대해 명확함이 없고 지금 하는 공부는 학생의 의무로서 열심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자신의 꿈을 명확하게 가질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직업이나 적성검사를 통해서 자신이 흥미 있는 직업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러다가 수학을 푸는 것이 재미있고, 학생들에게 가르쳐주는 것에 흥미를 느끼어 수학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꿈을 정하기만 하면 지금 하는 공부와 연결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수학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어떤 대학에 어떤 과를 가야하고 임용고시는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이해하기 시작하였고, 직업동영상을 보면서 현재 선생님이라는 직업을 가진 분의 이야기도 들으며 더욱 확고하게 잡아 나아갔습니다. 그리고 공부하는데 매일매일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서 학생에게 작은 수첩에 ‘ 나는 수학선생님이 될 것이다 ‘를 공부 시작 전에 15번씩 쓰면서 다짐도 하도록 지도했습니다. 그 날 하루의 공부를 더욱 알차게 보낼 수 있다고 하니 참 좋은 방법 같습니다.

 

동기부여가 되니 학습적인 부분은 자연스레 잘 따라왔습니다. 챔프길잡이를 통해서 내가 배우는 대단원, 소단원의 이름과 학습목표 등을 적고 더욱 정확하게 내가 무엇을 공부하는지 꼼꼼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 등원 했을 때는 학원을 다 정리하지 못하여 주 3회밖에 오지 못했지만 텀스케줄러로 오지 않는 날의 계획까지 짜서 집에서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고, 곧잘 따라왔습니다. 여름방학을 통해서 학생이 부족한 문법이나 어휘력 등을 학년에 맞는 책이 아닌 학생의 수준에 맞는 책을 선정(중3 수준)하여 조금은 어렵게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문법은 대충 느낌만 알지 명확하지 않아 설명이 잘 되어 있어 스스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쉬운 책을 선정하여 고등학교 가기 전에 기초적인 부분을 스스로 다지도록 하였습니다. 중학 중급의 독해 책을 구입하여 문장성분대로 끊고 해석하기를 계속 연습하였고, 영어단어는 중1준부터 중3수준까지 차례대로 누적하여 암기할 수 있도록 지도 하였습니다. 

 

수학 같은 경우는 학원에 많이 의존했는데, EBS와 교과서를 스스로 분석하면서 증명까지도 가능하게 지도하였고, 뿌듯했던 점은 학생 스스로 ‘ 이 때까지 수학학원을 괜히 다닌 것 같다’ 라는 말을 하였을 때 입니다. 자기 스스로 공부하면서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한 것 같아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국어 같은 경우는 어휘력, 문법, 비문학 등 중2지만 충분히 세분화해서 공부 시켜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기에 세분화하여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어휘력은 5회독씩 누적으로 공부하였고, 문법은 지도서를 참고하여 시나 산문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주말에는 독서기록문과 주중에 하지 못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여 까먹지 않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에듀플렉스에 등원하기 전에는 부모님이 좋은 뜻에서 학생에게 조언을 해도 그 조언이 잔소리로 들렸고, 무계획적인 모습에 혼이 많이 났는데, 지금은 스스로 계획한 것을 집에서도 실행하는 모습을 보시고는 기대가 커지고, 관계도 더욱 좋아졌다며 매우 좋아하셨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모습을 보이니 부모님이 인정해주고 간섭도 많이 하지 않는다는 것을 느낀 학생은 더욱 스스로 하기에 열심을 보였고, 결과 또한 좋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열심히는 하지만 미래에 대한 꿈이 명확하지 않음을 걱정하셨는데, 학생이 꿈을 잡고 그 꿈과 현재의 공부를 연결 시키며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시며 뿌듯해하는 부모님의 모습 또한 매니저에겐 큰 기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