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이근영 (매니저) / 양정점

어머님의 무한 신뢰

성윤이는 종합 학원에서 진행하는 학습 방식에 익숙해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학습의 성격을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했고, 어머님께서는 매니저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주시고 매니지먼트 방식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셨습니다. 성윤이에게 처음 학습을 시켜보았을 때 꼼꼼하고 섬세하지만 하나 하나 시간 소요가 많았습니다. 성윤이 어머님도 아이가 너무 느긋해서 답답할때가 있다고 공감하셨습니다. 

 

성윤이에게 내린 첫 미션

미션1. 스스로 학습시간을 확보하라

학습실 안을 보면 곧게 세운 허리, 쳐지지 않는 작은 머리, 지지대처럼 올려 열심히 움직이고 있는 오른 손, 너무나 올바른 뒷모습을 하고 공부하는 성윤이를 볼 수 있습니다. 첫 등원 당시 30분을 앉아있지 못하고, 자리를 박차고 나오고, 학습이 조금만 길어지면 너무 늦은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던 성윤이가 달라졌습니다. 스스로 학습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에듀플렉스를 등원하는 모든 학생들이 견뎌내야 하는 첫 번째 관문인 것 같습니다. 실제 학습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성윤이가 알 수 있도록 셀프리더에 시간 계획 작성을 꾸준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성윤이가 자신의 변화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것 같습니다.



미션2. 의미를 파악하고, 스스로 설명할 수 있게 하자

성윤이는 교과서를 읽는 것이 습관화 되어있지 않았고, 학교 수업을 듣기는 하지만 모르는 어휘나 내용을 설명할 때에는 그냥 듣고만 있는 태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점에서 학습할 때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잡아내어 스스로 국어사전을 펴서 의미를 파악하게 하고, 다시 그 문장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들기를 수십, 수 천번 반복하였습니다. 성윤이의 부족한 어휘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이해력도 부족하다 보니 친구들은 당연히 답이 보이는 문제도 성윤이는 너무 힘들게 풀고 그런 자신을 보면서 속상해했습니다. 그럴수록 학습을 점검을 할 때마다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집요하게 물어 보면서 성윤이가 의미파악을 정확하게 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국어과목에 대한 자신감은 물론 성적도 많이 올랐습니다.



미션 3.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라!

인간은 자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순간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상담시간에 성윤이가 자신은 친구들과 비교했을 때 느린 것이 단점같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저는 상담을 하고 난 뒤, 오히려 단점을 더 들어내어 성윤이는 느리다 라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느리기 때문에 꼼꼼하고, 느리기 때문에 섬세하고, 느리기 때문에 친구들보다 끈기가 있어 대단하다고, 느리기 때문에 실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느린 것이 단점이라고 말하던 성윤이는 “제가 이렇게 하니까 더 잘 이해되는 거 같아요.”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본인의 성향을 받아들이고 강점으로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성윤이는 아직 단점이 많지만, 그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입니다.

 

자신을 사랑하게 된 아이

중1 꼬맹이었던 아이가 이제는 중학교3학년이 되서 전 과학자가 되고 싶다, 고등학교 가서 잘 하고 싶다 등의 이야기를 합니다. 이번 3학년 1학기를 진행하기 전 학기 준비 상담을 진행하였는데 1학기 전체 목표를 ‘제성윤을 자랑스럽게 하자”로 정했습니다. 항상 힘든 상황 속에서도 그것을 이겨내고 자신의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는 성윤이가 참 대견하고 고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는 자존감이 없던 녀석이 이제 자신의 입으로 “자신을 자랑스럽게 만들자” 고 이야기 하는 성윤이의 모습을 보면서 참으로 행복하고 흐뭇한 기분이 듭니다.



에듀플렉스 학생들에게 마음을 표현하세요

할 줄 아는 거라곤, 지적, 옳은 소리 하기가 전부인 매니저를 너무나도 좋아해주고, 항상 생각해 주는 양정 에듀플렉스 아이들^^ 너희들로 인해, 매니저가 참 많이 크고 있단다 참 고맙고 힘들때 마다 우리 같이 고생해서 더 크게 이루자!! 화이팅!!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