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한지윤 (매니저) / 상계점

새로운 만남, 새로운 라포 형성하기!

4타입 학생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 성관이. 처음부터 순탄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초기 1년은 다른 매니저에게 관리를 받았고, 1년째 접어들었을 때 제가 맡은 학생이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1년간 매니저와의 라포가 워낙 돈독했던 아이었기 때문에 매니저 변경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보였습니다. 체육을 좋아하는 중2, 외동아들에 4타입이었던 ESTJ의 성관이의 마음을 열기는 참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축구, 그러나 매니저는 잘 모르는 분야였기 때문에 축구를 이해하고 축구 동영상을 보면서 아이에게 말을 건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이는 야구를 좋아했기 때문에 야구에 대한 이야기로 공통 화제거리를 만드는 등 라포 형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이는 계속 이전 매니저와 저를 비교하였습니다. 하지만 작은 노력과 관심을 쏟은 시간들이 쌓인다면 결국 아이 역시 저를 자기의 매니저로 받아주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제가 할 수 있는 노력을 열심히 기울였습니다.

 

학부모님을 매니저의 동반자로 만들기!

학생의 어머님께서는 아이에 대한 조급함으로 어느 정도의 성적에 만족하지 않으셨습니다. 여러 학원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시면서 사교육을 더 시켜야하는 건 아닌지 고민하고 계셨습니다. 시험 기간에는 아이의 노트를 모두 살펴보시고 직접 손으로 학습지를 만들어주시는 등 모든 학습을 어머님이 장악하려고 하셨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고 어머니와의 관계도 좋지 않았습니다. 가장 큰 갈등은 학생과 어머님이 진로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에듀플렉스가 과연 효과적일까에 의심을 하셨던 어머님은 마침내 제 든든한 동반자로서 걸음을 걸어주고 계십니다. 어머님의 의구심이 사라질 수 있도록 매일 문자로 오늘의 아이 상황에 대해 알려드리고 공유하며 어머님이 원하시는 언제든 상담을 진행하면서 매니저를 믿어 달라라는 말씀과 확신을 보여드렸습니다. 먼저 궁금해하실 것 같은 부분은 미리 알려드리고 항상 준비된 매니저, 철저하고 꼼꼼하며 최선을 다한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에듀플렉스가 학생을 매니지먼트하는 곳이지만 학부모님과의 관계 역시 학생이 변화하는데 핵심적인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노력 이후 어머님께서는 아이에 대한 관리를 철저하게 매니저에게 맡기셨고 매니저의 작은 조언도 귀기울여 주시며 학습과 아이의 삶으로부터 한발짝 떨어져 나오시게 되었습니다. 부모님이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 학생이 주도적으로 하는 공부를 하게 된 것입니다. 아이는 더욱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스스로의 학습과 삶을 일궈가며 에듀플렉스에서 성장을 거듭하였습니다.



진로를 찾고, 인생을 설계하기!

성관이는 축구를 좋아했지만, 전문적인 지도를 받지 못하고 체력 역시 다른 학생들에 비해 약했습니다. 또한 부모님의 반대로 축구의 꿈을 접었다고 생각하여 괜한 억울함에 휩싸여 있던 성관이는 중3때 많이 힘들어 했습니다. 그때 주로 진행했던 상담은 축구선수이기 보다 축구 지도자로서 전략을 연구하고 선수를 훈련시키며,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자가 되는 것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지금 운동을 시작해서 전문선수가 되기에는 역부족이고, 아이의 체력조건 또한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 아니라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이와 해외 체육지도자들의 사례를 같이 찾아보며 해외의 경우 어떻게 지도자들이 조력을 해 나가는지, 그리고 국내상황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함께 공유하였습니다. 특히 체육 지도자로서 운동만 잘하는 것 보다 지적인 능력과 타인을 이해하고 강한 리더십으로 조력할 수 있는 리더가 차세대 체육 리더라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홍명보의 자서전이나 히딩크의 자서전, 기타 관련 서적들을 함께 살펴보면서 마인드부터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하였습니다. 그 이후 성관이는 운동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꼭 운동선수가 되어야만 운동을 하는게 아니고 오히려 자기처럼 일찍 꿈을 접을 수 밖에 없었던 청소년들에게 꿈을 접지 않고 공교육 안에서도 충분히 운동선수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리더가 되어야 겠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 공부만 했던 아이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시키지 않아도 읽고 싶은 책에 대해 매니저에게 이야기를 하면서 꿈을 키워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그런 마음의 변화가 공부에 대한 욕심, 그리고 좋은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지적인 역량을 높이는 것은 꼭 필요하다라는 생각을 갖게 하여 적극적으로 공부에 임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진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할 수 있다라는 무한한 믿음과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 자신의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탐구하고 학교 생활과 에듀플렉스 생활을 열심히 하는 멋진 학생으로 만들었습니다.

 

1학년때의 성적 극복하기


우선 내신성적을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아이의 진로를 정하고 목표 대학을 선정하였기 때문에 그 학교에서 어떤 과목을 중점적으로 보는지, 수시 학생부 교과인지 종합인지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학생부 교과의 경우 전과목의 성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기 중 예습과 복습을 체계적으로 하며 모든 과목의 노트정리 단권화와 오답정리, 단어장 정리 등 기본적인 에듀플렉스 학습법을 완벽하게 숙지하도록 하였습니다. 텀 스케줄은 지점 내 아이들 중 당연 최고로 수행도가 좋았습니다. 아무리 많은 학습량도 완벽하게 해내는 모습을 보고 혀를 내두를 만큼 대단하다고 느낀 적도 많았습니다. 항상 전과목을 백지 테스트 하면서 완벽하게 이해해나갔고 수학에서 모르는 한 문제는 5-6번이상 거듭 풀면서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매니저는 학생의 학습 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잘 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면 수정할 수 있도록 조언하였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함께 고민하면서 스스로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의 성적은 꾸준히 향상하였고 수시에서 대학 5개 합격의 놀라운 결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항상 깔끔한 아이의 책상


항상 정리하는 노트 습관



아이에게 전하는 마음

듬직한 성관이는 항상 매니저의 옆에서 힘이 되었던 존재였던 것 같아. 다른 학생들이 매니저를 힘들게 해서 속상해 하거나, 너무 바쁠 때 힘들어 하면 오히려 위로해주던 성관이었는데. 이렇게 시간이 흘러 고3이라니. 가장 오랜 시간 함께 하면서 웃고 기뻐하고 힘들고 지치고 짜증내기도 하며 그렇게 보냈던 시간들이 눈앞에 지나가는구나. 진로를 찾으며 힘들어 했던 시기도 있었지만 이제는 누구보다도 꿈을 향해 달려가는 성관이가 대견스럽기만 해. 원하는 한양대학교에 합격한 네 꿈이 2016 한해 훨훨 날아오르길~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