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임지원 (매니저) / 금오점



변화의 원동력, 긍정 에너지!

수아 학생을 처음 봤을 때 해맑은 미소를 짓는 활발한 학생이었습니다. 늘 성실했고 이해력과 암기력이 좋은 상위권 학생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학교 성적은 영어를 제외한 주요과목이 모두 80점대가 나와 아쉬운 성적을 보이는 학생 이었습니다. 방학 동안 국영수 기반학습을 철저히 하고, 다음 학기 준비도 열심히 했습니다. 하지만 ‘단기 기억력’은 좋지만 ‘장기 기억력’이 약하다는 단점을 극복하지 못하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에서 예전과 비슷한 점수대를 받았습니다. 에듀플렉스에 등원하기 전보다 학습 시간도 많이 투자했고 열심히 노력한 것에 비해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아 수아 학생이 실망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학생이 학습적인 고민이 있을 때도 “전략을 다시 세워서 조금만 더 신경써서 공부하면 고쳐나갈 수 있다.”고 밝게 얘기하며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수아가 “매니저님은 늘 밝은 얼굴을 하고 있어서 그게 제일 큰 장점인 것 같아요.”라는 말을 할 정도로 저는 많이 웃어주고 에너지 넘치게 행동했습니다.


 

또한 아이가 잘하는 모습을 보였을 때 학부모님께 전달해서 아이가 칭찬을 집에서도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수아 어머님께서는 수아를 믿어주시고 칭찬도 많이 해주셨기 때문에 매니저의 든든한 지원군 이었습니다. 저의 노력을 수아 학생이 알아줬는지 학생의 실망감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고 금방 털어냈습니다. 그리고 힘을 내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아 학생과 저는 지난 시험을 분석하며 어떤 부분을 개선할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냈습니다. 

 

첫 번째, 앞으로 더욱 꼼꼼한 학습이 필요하고, 

두 번째, 계산실수를 줄여야하며, 

세 번째,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바꿔야 한다.

이 외에도 공부하면서 지치지 않도록 채찍과 당근도 활용하려 노력했습니다. 

 

잘못된 공부 습관 고치기

수아 학생은 평소 성취도에 비해서 시험 결과가 아쉬운 학생이었습니다. 수아 학생에게는 ‘중요한 사항만 공부하고 세부적인 내용은 꼼꼼히 공부하지 않는 습관’이 있어서 놓치는 개념이 많았습니다. 굵은 글씨 위주로만 외우는 학생의 습관을 고치기 위해 빈칸테스트와 백지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빈칸은 중요한 것뿐 만이 아닌 전반적인 부분에 만들어 놓아서 학생이 놓치는 부분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놓치고 공부했다 하더라도 빈칸 오답을 공부하면서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교과서 학습 목표를 질문지로 만들어 백지에 100% 서술형으로 답을 적어야 하는 백지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학생이 중간에 놓친 개념과 흐름은 없는지 점검했습니다.



계산 실수를 줄이기 위한 수학 노트 활용법

수아 학생은 수학 문제를 풀기 전에 개념을 간략히 정리한 후, 외워야하는 공식은 다시 정리한 후 암기했습니다. 그리고 튜터링과 텀 스케줄러에서 진행하는 모든 수학 문제를 노트에 서술형 문제 풀 듯이 다 적으며 풀기로 했습니다. 기말고사 시험 범위였던 방정식의 활용과 함수의 활용에서는 올바른 문제 풀이 과정을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했고 해당 내용을 반드시 노트에 적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각 과정에서 틀린 부분을 파악하고 실수가 많이 나는 부분을 확인했고, 부호는 틀리지 않았는지, 식을 쓰는 과정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부분은 없는지 등을 점검했습니다. 그리고 자주 틀리는 유형의 경우 ‘수학의 기술’ 워크 시트를 주고 문제에 어떤 조건이 등장했을 때 어떤 개념을 쓰는지 연결시키고 정리하며 공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반복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다.

국어, 역사, 과학에 있어서 5회독 이상 반복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반복 횟수와 텀 스케줄러 계획(분량, 과목별 공부 요일 등)의 경우 학습 실행에 있어서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작성했습니다. 3회독까지는 소단원 한 개씩 공부하던 것을 4,5회독 때는 중단원, 대단원 한 개씩 개념 공부를 하며 부족한 부분 위주로 채워나갈 수 있도록 했고 문제 풀이도 같이 진행해 응용력 또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어는 본문과 대화문을 암기할 수 있도록 1.어법선택 2.빈칸채우기 3.영작하기 순서로 암기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영작하기는 3회 이상 반복했습니다. 수아 학생은 수학 과목의 튜터링을 진행했는데 문제 유형서인 쎈수학을 2회독 진행한 후, 심화 문제집인 일품 2회독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오답들을 다시 한번 더 풀 수 있도록 텀 스케줄러에 계획을 집어넣어서 추가로 쎈수학 1회독, 일품 1회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 학기 내용을 총 6회독 할 수 있었고, 부족한 부분을 최소화하고 수학 완전정복에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을 상과 벌로 활용하라!

수아는 빨리 공부하고 빨리 집에 가기를 좋아하는 학생입니다. 그래서 ‘시간’을 상과 벌로 활용했습니다. 시험 목표 세우기 코칭 상담을 진행할 때 점수 목표와 SMART 목표 달성시 보상으로 에듀플렉스 1일 휴가권을 제공해주기로 약속하며 학생의 공부 욕구를 더욱 활활 타오르게 하였습니다. 또한 매일매일 스케줄을 진행하고 데일리 체크를 받을 때 부족한 부분 없이 잘 진행한 날은 정해진 하원시간과 상관없이 일찍 하원시켰습니다. 대신 부족한 부분이 있는 날은 하원 시간인 10시까지 남아서 모두 보완하고 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수아 학생은 적은 시간에 부족한 부분 없이 공부하기 위해 더욱 높아진 집중력을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부족한 부분이 계속 드러나서 벌로 남아서 공부하고 갔지만, 시간이 지나고 반복학습을 할수록 학습 완성도가 높아져 상으로 집에 일찍 갈 수 있었습니다. 더욱 긍정적인 변화는, 데일리 체크에서 자주 잊어버려 반복학습이 필요하다고 느꼈던 역사 공부를 스스로 보충 학습을 하고 가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수아 학생과 매니저가 함께 고군분투한지 7개월만에, 전교 54등에서 11등으로 상승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전교 11등을 했다는 사실을 알고 아이와 함께 얼마나 기뻐했는지 모릅니다. 수아 학생은 앞으로도 시험분석을 통해 전략을 재수립하고 성실하게 실천해서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전 수아 학생을 믿습니다. 

 

에듀플렉스 학생들에게 마음을 표현하세요


언제나 밝은 수아야, 매니저는 수아를 보면서 에너지를 얻어가요! 코칭 상담을 할 때면 수아가 늘 매니저의 말을 경청해 주고, 반응도 참 잘해주어서 고마워요~ 수아는 공부만 잘하는 친구가 아니라 인성도 바르고 사회성도 좋아서 누구에게나 사랑받을 수 있는 예쁜 사람이랍니다! 수아 스스로가 자신이 그런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가끔 몸이 아프고 힘들 때도 끝까지 공부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안타까우면서도 대단하게 느껴진답니다~ 그런 근성이라면 뭐든지 해낼 수 있을꺼에요! 늘 성실하고 열심히 하는 친구니까 하는 일 모두가 다 잘 될꺼에요! 매니저는 수아를 믿어요!!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