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모유경 (매니저) / 평촌점


우리 학생이 변화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가요?

에듀플렉스는 다른 어느 곳과도 다른 성격을 지녔다고 생각됩니다. 한 개인, 한 학생을 위한 상담과 전략 등이 제공됩니다. 어떠한 스토리를 갖고 있고, 어떤 부모에게서 자랐으며, 어떤 교육을 받았었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그에 따라서 상담이 이루어지고, 매일매일이 흔들거리는 학생을 매일매일 다른 방식으로 잡아줍니다. 그 중에서 효린 학생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바로 에듀플렉스 모든 사람의 믿음이라고 생각됩니다. 매일매일이 걱정과 불안의 연속일 때, 걱정 말라고 될 수 있다고 해주는 모든 구성원의 믿음이 학생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등학교에 꼭 진학해야겠다는 의지가 있었던 것이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중학교 1학년 1학기때는 캐나다 어학연수로 학습이 이루어 지지 않았고, 중1학년 2학기부터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진행하게 된 학습도 기반이 부족하니 거의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자연스레 학교 공부에 흥미도 잃었고 성적도 출석도 거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3학년 1학기 첫 시험을 보고서는 선생님과의 상담이 있었고 이대로라면 고등학교 인문계 진학이 거의 불가능 할 것이라는 말을 듣게 되었었습니다. 주변 친구들이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인 효린 학생은 이 상황의 심각성을 좀 더 확실히 깨닫게 된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를 당장 해결하고자 여기저기를 찾다가 에듀플렉스로 오게 된 것이었죠. 원장님과의 긴 상담끝에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이고 어떻게 공부를 해 나가야 하는 것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효린이의 등원이 시작 되었고, 점점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우리 학생의 학습매니지먼트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들려주세요. 

효린학생은 원장님과의 상담시간에도 학생 혼자서 왔었습니다.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서 오지 않고 스스로 에듀플렉스라는 곳을 찾아서 오게 된 것이죠. 자신의 상황을 조리 있게 말하고, 앞으로 원하고자 하는 목표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등원을 약속하고는 일주일만 시간을 달라고 했습니다. 일주일간 마음의 정리도 하고, 놀 것 맘껏 즐기기 온다고 했었죠. 실은 저희들끼리는 이 학생이 말만 이렇게 하고, 실제로는 열심히 하기 두렵기도 하고 귀찮기도 해서 일주일 뒤에 오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었습니다. 그렇지만 딱 일주일이 지난 뒤, 다시 나타났습니다.

 

매니저와 함께 스케줄을 짜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우선적으로 올려야 하는 과목들을 설정해보고 어디부터 접근해야 하는지 상담을 계속 해 나갔습니다. 성적을 올리기 쉽지 않은 수학이나 과학 과목에 학생의 흥미가 있었습니다. 성적을 절대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암기과목이나 쉬운 과목 위주로 접근했으면 하는게 있었지만, 학생의 흥미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했기에 수학, 과학을 전략 과목을 잡고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수학은 개별지도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방정식도 함수도 모르고 비례식을 세우지도 못하고 분수계산이나 지수법칙 등을 할 줄 모르는 기초 부족의 학생이었습니다. 도형파트라고 다독이며 시작했지만, 앞의 기반학습이 없이는 아무것도 진행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때문에 매 시간 절반의 기반학습과 절반의 진도를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과제가 조금이라도 많아지는 경우에는 하기 싫다고, 짜증을 내기도 하고 때로는 삐지기도 하면서 힘듦을 다 표출 했었습니다. 문제도 풀리지 않고 공부를 하고 있기는 한데, 여전히 답답한 마음이 강했기에 공부에 흥이 나지 않았던 것이죠.

 

하지만 꾸준히 매니저가 하자고 하는 것들을 따라와준 결과 점차 문제들에 손을 대기 시작했습니다. 공식 암기를 하고 문제에 적용해가면서 차근차근 따라와주었습니다. 기본서로 3회독을 완성하고 시험을 치르게 되었고 그결과 수학 30점대의 학생이 82점을 받아온 것이었습니다!! 다른 학생들은 혹시 개별지도 외에 다른 학원을 다니거나 과외를 또 받은게 아니냐고까지 물어볼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효린 학생이 한 것은 바로 개별지도와 매니저와의 오답복습시간 뿐이었죠!! 매 시간이 고난이고 답답한 시간들이었지만 결국은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학생이 이겨낸 것 같아서 정말 너무도 자랑스럽습니다!!

 

에듀플렉스 학생들에게 마음을 표현하세요^^

효린아!! 모맴이야~~ 벌써 너가 등원한지도 몇 달이 흘렀구나. 처음에는 숙제 많다고, 할거 많다고, 못 알아 듣겠다고 찡찡거릴 때도 많았었던거 기억나니? 흔들리는 모습 볼 때마다 불안한 눈빛으로 바라봤었는데 말이야. 근데 어느 순간부터 해야만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나더니 진짜 열심히 해주더라!! 학습실에서 다른 아이들이 속닥 거릴때도 흔들리지 않고 할 것 딱딱하고 약속 지켜나가는 모습 정말 멋있었어!! 하나에 꽂히면 진짜 끝을 보는 너의 성격이 너를 성공의 길로 이끌거라 나는 진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지금까지도 원장님, 매니저님 등등 너를 응원하는 모두를 실망시키지 않고 성실히 해줬던 것처럼 앞으로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빠이팅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