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는 늘 가까이에 있습니다
[내일신문] 성공적인 자녀관리법 (1) - 시간관리법

내일신문

에듀플렉스의 자녀를 성공으로 이끄는 관리법 (1)

 

자녀를 위한 성공적인 시간관리 교육법

 

성적을 결정하는 요소는 매우 많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요소중의 하나는 바로 공부에 투자하는 절대시간이다. 즉, 모두에게 평등하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여 공부하는 시간을 마련하는지의 여부가 성적의 차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어머니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어머니들도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아이들의 그것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그 지도가 쉽지 않기 때문에 대개의 어머니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원을 보내는 방법을 쓴다. 그러나 이는 미봉책일 뿐이며 오히려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들 위험이 크다. 시간관리를 못한다고 해서 과도한 학원, 과외를 시키면, 스스로 관리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더더욱 시간관리 할 능력을 키울 수 없고, 이는 또 다시 학원, 과외에 의존하는 정도를 심화시키는 것이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억지로 스케줄에 끌려 다니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과 능력을 키우게 해주어 악순환에 빠지게 않게 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자녀들의 시간관리 능력을 길러줄 수 있을까?

 

1. 시간의 소중함을 일깨워줘야 한다

시간이 왜 소중한지 모르면서 시간관리를 할 수 없다. 다양한 이야기와 사례를 통해서 돈은 다시 벌 수 있어도 지나간 시간은 다시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야 한다.

 

2. 막연한 목표를 손에 잡히는 목표로 만들어 계획을 짤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이루기 힘들어 보이는 큰 목표도 작은 목표들로 나누어 단계화하여 계획을 작성한 뒤 하나하나씩 이루어 나가면 이룰 수 있다는 경험을 하게 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스스로가 큰 목표를 세울 수 있는 배짱과 포부를 가지게 하는 동시에 그것을 이루어내는 방법을 습득 시켜야 한다. 

 

3. 시간표를 짜는 기술을 가르친다.

시간을 다스리고, 낭비하는 시간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실제로 시간표를 짜서 실행하는 습관이 들게 하는 것이다. 

 

 

(1) 먼저 무엇을 해야 할지 그 목록을 명확히 기록하여 리스트로 만든다. 공부뿐만이 아니라 생활의 모든 부분을 리스트로 만들어야 한다. 휴식, 수면시간 역시 소중히 관리해야 될 자신의 시간임을 인지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2) 위의 각 해야 할일 들을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낼지 결정하게 한다. 

(3) 실제 연필로 시간표에 기입하고 검토, 수정하게 한다. 계획은 유동적이어야 실천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완료된 계획은 볼펜으로 체크한다. 

(4) 각 공부에 실제 소요된 시간을 기록하게 하여, 달성 가능한 공부의 양과 소요시간을 더 정확히 계획에 반영되도록 한다. 

(5) 시간표는 미리 세우게 한다. 미리 세운 계획은 우선순위를 더 명확하게 해주고 오늘의 행동을 통제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나침반이 될 수 있다. 

(6) 외부요인에 의해 변경되는 일정을 즉시 수정, 기록하게 한다. 세상에 남는 시간이란 없기 때문이다. 

(7) 자투리 시간 역시 계획을 세우게 함으로써, 작은 시간마저도 스스로 통제하고 소중히 여기는 습관을 들게 한다. 

(8) 과다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70~80%만 계획에 넣게 한다. 무리한 시간표는 학생들을 좌절시킬 수 있으며 시간표 작성에 흥미를 잃게 한다. 항상 시간표가 달성 가능한 수준인지 점검하고 수정하게 해야 한다.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큰 목표를 손에 잡히는 목표로 만드는 법을 배우고 시간표 짜는 기술을 배운다면 누구나 훌륭한 시간관리자가 될 수 있다. 이는 학업뿐만이 아니라 생활의 모든 면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게 하는 밑거름인 것이다. 공부할 때 공부하고 놀 때 제대로 놀 줄 아는 것이 바로 최상위권 학생들의 능력이자 특성이다. 누구나 배우면 할 수 있다.

  

 

내일신문 2004.04.18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