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는 늘 가까이에 있습니다
[SBS CNBC]‘학생부 종합 전형’에 강해지는 관리 비법

SBS CNBC

[SBS CNBC]‘학생부 종합 전형’에 강해지는 관리 비법
에듀플렉스, 전국 120개 지점에서 학종 종합 매니지먼트 런칭



학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인 학생부 종합 전형이 대학 입시의 주요 전형으로 대두되어 교육계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적 학습과 성실한 학교생활이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진로, 적성 등 단기간에 준비할 수 없는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의 고민은 늘어만 간다.


학생부 종합 전형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대로 된 진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 희망 대학 및 학과 탐색이 빠르게 이루어져야만 계열, 선택과목, 동아리, 독서 목록 등의 선택 시간을 단축 시키며 관련 없는 교내 활동들로 학생부가 채워지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


이는 전형요소를 종합적으로 보는 서류평가에서 진정성으로 드러나고 입학사정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게 된다. 이와 관련, 에듀플렉스 학습 매니저는 학생에게 맞춘 동기부여 상담을 통해 공부의 목적과 진로에 대한 탐색을 돕고 있다.


두 번째로 교과(내신) 관리는 여전히 중요하기 때문에 희망전공 관련 과목의 성적이 우수하거나 상승한 기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신이 낮은 학생도 마치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상위권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사교육 업체나 컨설턴트들이 많지만 실제로 보통의 학생이 낮은 내신으로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종합전형에서는 학업적 역량과 주도성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에듀플렉스 매니저와 같은 전문가의 손을 빌려 학습 전반에 대한 점검과 제대로 된 교과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로는 출결, 수상, 독서기록 등 비교과 항목도 마스터해야 한다. 출결은 학생의 성실성을 나타내는 기본적인 요소이며, 교내수상경력은 학생의 학교생활 참여도와 적극성을 나타낸다. 진로 목표가 명확한 학생이라면 중장기적 독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한 독서기록을 마련하는 것도 좋다. 에듀플렉스 매니저는 평상시 학습 계획 속에 진로 목표와 연계된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종합적 관리를 진행한다.


네 번째로는 동아리 활동, 학교 수업 등 학교 생활을 꾸준히 기록해야 한다. 진로 관련 동아리는 전공적합성을 나타내고 교과 심화 동아리는 자기주도 학업과정을 어필할 수 있으며, 예체능, 봉사 동아리는 단체 활동을 통한 리더십과 사회성도 드러낼 수 있다. 동아리 활동 외에도 학교 수업, 교과심화반, 봉사활동 등 학교생활 경험의 목적이나 동기, 내용, 느낀 점 중심으로 꾸준히 정리해 두면 학생부 누락 예방과 자기소개서 준비에 큰 도움이 된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기록은 입시 성공의 열쇠가 되기에 에듀플렉스 매니저는 학생의 과목학습, 진로탐색, 상담 등 모든 과정을 기록한다.


마지막으로, 말하는 학습으로 면접에 대비해야 한다. 평소 말하기에 자신이 없는 학생의 경우에는 토론, 발표수업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험을 평소에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에듀플렉스 매니저는 학생에게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 말로 설명해보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여 성적 상승 효과는 물론 면접을 대비한 말하기 훈련까지 진행한다.


한편, 학생부 종합 전형의 대비를 돕는 에듀플렉스는 전국 120개 지점에서 무료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올여름방학에 체계적인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하려는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도움이 되고자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에듀플렉스 페이스북에서는 학생부 종합 전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상담 신청 게시물을 좋아요 및 공유, 태그 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 중에 있다.


온라인 뉴스팀
2016-07-14
원문: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811982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