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박신영 (매니저) / 센텀점

에듀플렉스 상담의 힘

지민 학생은 누가 봐도 엄친아, 머리가 좋은 친구입니다. 하지만 우리 지민이에게 가장 위험한 물건이 있다면 바로 '스마트폰' 입니다. 스마트폰을 손에 달고 살 정도로 엄친아스럽지 못한 모습을 많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우리 지민이에게 단순히 위험한 물건만은 아닙니다. 매니저로서 지민이의 취향을 존중해줄 필요가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지켜주되, 성적은 올리고, 습관은 개선하는 방향으로 학생과 많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지민이가 시간을 활용하는 법과 공부에 동기부여를 얻은 것은 매니저와의 지속적인 '상담'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셀프리더에 오늘의 시간 활용을 꼼꼼히 기재하는 것과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하는 것, 그리고 자사고 진학 상담과 현실적인 조언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진짜 공부를 위한 시행착오

지민이를 에듀플렉스에서 처음 만나 제일 강조한 것은 '시간'입니다. "지민아, 시간을 기록하면 우리가 얼마나 시간을 썼는지, 어떻게 썼는지 눈에 보일거야" 라고 설명했습니다. 등원한 이후로 7개월간 단 한 번도 빠트리지 않고 셀프리더에 계획과 실행을 채우고 있는 친구입니다. 지민이는 완벽한 학습을 목표로 매일 시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한 과목을 공부할 때 너무 꼼꼼하게 하다 보니 계획에 차질이 생기고 그것을 보충하려고 주말에 등원해야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건 지민이가 겪어야 할 시행착오라고 생각합니다.



노력의 중요성

지민이는 학교수업에 100% 아니, 120%를 집중하는 친구입니다. 노트 필기부터 모양새가 다릅니다. 하지만 지민이의 치명적인 단점은 수업 외에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상담 시간을 통해 학생에게 조언하였습니다. 나중에 고등학교에 진학하거나 사회에 나가서 경쟁해야 할 때, 경쟁자들이 지민이보다 똑똑한 사람들이라면 '어떻게 그 난관을 헤쳐나갈 것인지’ 물었습니다. 그리고 ‘노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교과서에서 잘 모르는 내용이 생기면 책이나 인터넷을 뒤져서 궁금증을 해결하고, 그렇게 조사하다 보면 지식이 커질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지민이는 그 이후로 모르는 내용이 생기면 인터넷을 검색하며 자신의 지식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생각의 끈을 놓지 않기

지민이가 공부할 때 변화한 것은 '쉬운 것, 어려운 것을 가리지 않고 모두 해결하기'입니다. 과학 과목을 예로 들면 지민이는 힘과 에너지 물리 파트를 어려워했습니다. 난이도에 따라서 지민이의 자신감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했습니다. 그러한 지민이의 자신감을 회복시켜주고 시험에서 100점을 받을 수 있게 해준 것은 <기본 계산력 문제, 빈칸 문제 완성 + 서술형 문제 답안 완성하기> 입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끝까지 생각의 끈을 놓지 않는 것이 지민이가 에듀플렉스를 다니면서 가장 좋아진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 돌아보기

지민이와 시험을 치를 때마다 꼭 거치는 시간은 바로 <시험 돌아보기>입니다. 에듀플렉스에 다니는 모든 학생들은 동일하게 시험 돌아보기 상담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지민이는 다른 학생들에 비해 틀린 문제 개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소홀해질 수도 있는 시험 돌아보기를 오히려 더 타이트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왜 틀렸고, 그 이유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직접 찾아보게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교과서와 자습서를 모두 정리해서 단권화를 해본다거나 실수를 줄이기 위해 모의시험을 쳐본다거나 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였습니다.



에듀플렉스 학생들에게 마음을 표현하세요

지민아! 매니저는 엄마와 같은 마음으로 너를 대하고 있단다.^^ 아직 엄마가 될 나이가 아닌데 말이지. 지민이가 에듀플렉스에 오자마자 학교에서 겪은 좋고 나쁜 일들을 매니저에게 소소하게 이야기해줄 때 너무 기분이 좋단다. 지민이가 학교 생활에 얼마나 집중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지 알 수 있어서 좋고, 마치 매니저가 학교 다니는 것처럼 그 하나하나의 행동이 눈에 보이게끔 묘사도 잘 해줘서 고마울 뿐이야^^* 우리 방학 동안 목표한대로 ‘독서’ 목표 꼭 이뤄내고, 다른 사교육 없이 철저히 매니저의 제안과 도움으로 자기주도학습에 모든 에너지를 다 쏟는 지민이를 정말 아끼고 응원한다! 화이팅! 너의 최고의 시절이 될 중학교 시절을 매니저랑 함께 보내게 해줘서 고마워!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