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전체등수 14등 ▶ 1등

구지현 (중2) / 옥동점

제일 기억에 남는 상담은 무엇인가요?

 

가장 감명 깊었던 상담은 아이비리그에서 공부하는 한국인들의 모습이 담긴 '아이비리그의 한국인' 동영상을 보았던 상담입니다. 아이비리그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대학들이 모인 곳입니다. 그런 수준이 높은 대학교에 들어가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했을 것인데, 그런 대학교에 들어간 후에도 힘든 학업과 외국인이라는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꿈을 위해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이 정말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동시에 나의 꿈을 위해 저렇게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자기반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상담을 통해 ‘노력의 중요성’이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이 되었습니다.



고민이 있거나, 공부하면서 힘들 때 어떻게 극복했나요?

 

저는 가족의 도움을 받아서 여러 문제 상황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주로 공부에 대해 고민이 있을 때는 나의 인생 선배면서 친한 친구의 역할도 해주는 형이 나에게 많은 조언을 들었습니다. 형은 저에게 현실적인 방향을 나에게 제시해주었는데 그것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힘들 때는 강사 출신이신 어머니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강사라는 직업의 특성 때문인지 학업의 어려움을 잘 이해해 주셨고, 현실적인 충고와 공부에 대한 조언, 그리고 상담을 해주셨습니다.

 

에듀플렉스에서 세운 계획표

 

가장 잘 세운 시간표는 2015학년도 겨울방학 시간표라고 생각합니다. 2015학년도 2학기 때 우리 학교는 자유학기제를 실시해서 시험에 대한 긴장감과 학습시간이 현저히 줄어든 때 였습니다. 그러나 겨울방학에 에듀플렉스에서 이와 같은 시간표를 계획하고 매주 주중에 5~6시간씩 학습하게 되었는데, 이 시간표에 따라 학습하였을 때 시험에 대한 긴장감이 생겨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오래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 시험기간에 늦은 밤까지 지치지 않고 힘든 시험 공부를 잘 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형과 에듀플렉스를 통한 동기부여

 

에듀플렉스를 처음 등원하기 전, 나는 공부가 재미있지도 않았고 하고 싶지도 않은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시험을 칠 때도 며칠 벼락치기를 할 뿐, 지속적인 시험대비나 선행 학습은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나의 마지막 학기였던 중학교 1학년 2학기는 자유학기제로 인해 시험을 치지 않아서 공부를 하기는커녕 매일 친구들과 놀러 다니기만 했습니다. 그러던 중 자율형사립고등학교에 진학을 목표로 했던 형의 입시 실패로 인해 형뿐만 아니라 저 역시도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1학년 때 마음을 잡지 못해 시험 결과가 좋지 못하였는데 이것으로 인해 형은 원하는 고등학교에 입학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대로는 저도 원하는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할 것 같았고, 형이 마음잡고 공부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던 에듀플렉스를 어머니의 권유로 겨울방학부터 다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에듀플렉스에 갔을 때 제가 알고 있던 학원의 모습이 아니었기 때문에 조금 놀랐었고, ‘매니저’와 ‘튜터’라는 명칭이 생소해서 적응되지 않았습니다. 오래 앉아서 스스로 공부하던 적이 별로 없었던 나는 학습시간에 집중하기도 어려웠고 계획대로 학습을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에듀플렉스에서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 때, 형이 고입선발고사 성적이 좋아 전교 3등의 성적으로 장학금을 받고 입학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다. 한번도 최고의 시험결과를 내지 못했던 저에게 '나도 한번 해보자'라는 확실한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어머니의 권유로 마지못해 에듀플렉스에 다녔지만, 먼저 학습할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학습을 주도해 나가려고 노력했습니다.


 

변화의 시작! 자기주도학습


매니저님께서 알려주신 학습법을 최대한 나의 것으로 만들려고 시도했었고 노트필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또한 암기학습을 할 때에도 목표를 100%로 잡고 암기를 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매니저님과 공유하여 방학이 끝날 때까지 다음 시험을 위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힘들었지만 뿌듯했던 겨울 방학, 봄 방학이 끝나면서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방학 때 미리 학습해두었던 것과 학습했던 것을 정리한 노트를 학교 수업시간에 활용하였습니다. 덕분에 선생님의 말씀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도 고민이 있습니다. 1학년 때 시험을 잘 봤지만 그렇게 성적이 높은 편만은 아니었고, 공부를 잘하기로 유명한 친구와 같은 반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친구들은 당연히 그 친구가 저보다 시험을 잘 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저의 심적 부담감은 늘어만 갔습니다. 하지만 그런 긴장감 때문에 더욱 더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을 치기 하루 전 날, 저는 12시까지 에듀플렉스에 남아 시험 칠 과목에 대해 재점검과 복습을 했습니다. 그 다음날, 또 그 다음날에도 나는 계속 12시까지 남아서 공부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암기가 효과를 보일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저는 2016학년도 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에서 전교 1등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가족의 소원이 이루어지던 순간이었습니다.



전교1등을 향한 노력

 

그러나 나는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 두 달 후에 기말고사가 남아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는 암기에 약해서 여러 암기과목을 공부해야 하는 기말고사가 크게 부담되었습니다. 나는 중간고사에 비해 공부할 시간이 얼마 없었지만 겨울, 봄방학 때 정리해놨던 내용을 복습하고 실수하기 쉬운 예체능 과목들을 정리, 암기하면서 기말고사를 대비해나갔습니다. 선생님께서 강조하셨던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나누어주신 보충자료를 통해 학습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러나 역시 고민은 존재했습니다. 과목 수가 많아 실수 할 염려가 있고, 저번 시험에서 전교 1등이라는 성적을 받았기에 느끼는 부담감도 엄청났습니다. 그러나 저번 시험 때처럼 공부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전교 1등’이라는 타이틀을 계속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일념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저에게는 거대한 벽처럼 느껴졌었던 기말고사를 치고 난후 저의 성적은 반 1등, 전교 2등이었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서술형 평가와 수행평가, 과정평가 등을 종합한 나의 2학년 1학기 최종 성적은 전 과목 A였다. 전교 1등이라는 타이틀을 지키지 못해 매우 아쉬웠지만, 나름 내가 했었던 노력에 대한 대가는 받은 것 같아 뿌듯하고 행복했습니다. 저를 공부 잘 하는 아이, 똑똑한 아이로 만들어 준 것은 바로 ‘끝없는 노력’입니다. 방학 때 친구들이 신나게 노는 동안, 나는 에듀플렉스에서 하루 6~7시간씩 공부를 했고 방학이 끝나고 나서도 학기 중에 하루 4~6시간씩 빠지지 않고 자기주도학습을하고 과목별 튜터링을 받았습니다. 에듀플렉스에서 ‘노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오랫동안 열심히 공부한 대가는 바로 ‘성공’이었습니다.

 

나만의 자기주도학습법


문제 유형 파악하며 많이 풀어 보기

저의 진짜 공부 비법 중 첫 번째는 ‘문제 유형 파악하며 많이 풀어 보기’입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준비할 때, 나는 수학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활용 문제의 유형이 정말 다양했고, 기초적인 연산 실수도 허다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점을 저는 개별지도 매니저님께서 조언해 주신 ‘문제 유형 파악하며 많이 풀어 보기’로 극복했습니다. 제가 힘들어했던 활용 문제와 기초 연산문제도 많이 풀어 보며 유형에 따른 해결 방법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로 인해 응용문제가 나와도 겁내지 않고 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별지도에서도 잘 헷갈리는 유형의 문제와 내가 틀렸었던 문제를 다시 풀이 하면서 수학이라는 확실히 과목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문제 유형 파악하며 많이 풀기’라는 방법으로 2학년 1학기 중간, 기말고사에서 내가 항상 어려워하던 수학을 100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어려움을 겪었던 수학이라는 과목이 이제는 한층 쉽게 느껴지고 자신감이 생긴 것 같습니다.


 

노트를 이용해서 학습하기

저의 진짜 공부 비법 중 두 번째는 ‘노트를 이용해서 학습하기’입니다. 저는 과목별로 노트에 개념정리를 하고 그것을 암기했습니다. 수업 시간에는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내용을 노트에 추가하였습니다. 그것을 시험기간 때 다시 복습하고 암기하면 책을 다시 읽지 않아도 요점만 볼 수 있어 더욱 확실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문제집을 풀이할 때, 노트에 문제 풀이를 하면 같은 문제집을 여러 번 사용할 수 있고, 오답이 생겼을 경우 검산하기도 쉽다. 실제로 그냥 책에다가 문제를 풀었을 때보다 노트에다가 풀이과정을 정리해가면서 풀었던 것이 정답률이 더 높았습니다.


 

에듀플렉스 매니저님께 마음을 표현하세요


 

매니저님 제가 올바른 방법으로 공부를 하지 않았을 때도 있고 사고도 친 적이 있지만 그때마다 항상 바른길로 인도해주셔서 감사해요. 또 공부하는 습관이 들어있지 않던 저에게 그런 습관을 기르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매니저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더더욱 열심히 노력할게요. 정말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