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정찬현 (매니저) / 양산점

진심이 통하는 에듀플렉스 교육 철학

소정이는 선임 매니저님이 건강 문제로 휴직을 하게 되면서 맡게 된 아이입니다. 에듀플렉스에 다닌 지 오래되어 학습적인 완성도가 높았고 선임 매니저님과 관계도 좋아서 처음에는 며칠 밤을 샐 정도로 걱정이 많았습니다. 정말 오래 고민을 하다가 한가지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냥 하던대로 하자! 차별성을 보여주려고 하지 말고 에듀플렉스를 보여주자! 매니저를 보여주자! 그리고 진심으로 대하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소정이의 매니지먼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기도 하고 어려워하는 것 같아서 조심스러웠지만 그래도 고등학생이 되면서 넘어온 소정이가 더 멋진 고등학교 생활을 하고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기본에 충실한 매니지먼트를 진행했습니다. 한번 더 쳐다보고 한번 더 이야기하면서 소정이가 마음을 풀고 스스로에게 집중 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만드는데 한 달을 쏟았습니다.


 

그리고 10TYPE 오지랖(VLT 검사 결과)이 아니랄 까봐 마음이 풀리는 순간 모든 것이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소정이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웃고 떠들면서 매니저의 코칭이나 상담시간에도 늘 웃으면서 받아 주었습니다. 소정이가 매니저와 함께 한 1년이라는 시간 동안 소정이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은 바로 에듀플렉스의 매니저의 기본과 진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슴 벅차오르는 매니지먼트를 경험하다

소정이를 처음 맡았을 때 선임매니저님이 워낙 오랜 시간 매니지먼트를 해왔고, 성공적인 결과를 꾸준히 얻어왔기 때문에 ‘정신’, ‘학습’, ‘행동’에서 어떻게 매니지먼트를 진행해야 할 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지난 2년 간의 소정이 관리 메모와 상담 기록들을 쭉 읽어보고, 상담 회기와 상담 반응들을 확인하고 어머님과 통화도 진행하였습니다. 다각도로 고민해본 결과 ‘정신’에서는 고등학생이 되는 만큼 소정이와 현실 인식 상담을 통해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에게 더 책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학습’에서는 CHAMP 학습법의 5단계 중 이해하기-사고하기 단계를 더욱 강조하도록 했습니다. 


 

소정이는 자신에 대한 분석이나 학습을 하는 자세만큼은 정말 진지하고 우수했기 때문에 학습에서 그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또한, 학습을 하는데 있어 부담감을 줄이면서도 지금과 같은 1일 학습의 완벽함을 지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기본에 더욱 충실하도록 교과서를 읽고 스스로 무슨 내용인지 감을 잡는 학습을 진행하였고, 교과서를 읽으며 ‘왜?’라는 물음을 가지고 매니저와 이야기하며 시트지와 노트에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소정이는 ‘행동’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양산 에듀플렉스에서 성실함의 아이콘으로 불릴 정도로 결석이나 지각을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었습니다. 다만 너무 착해서 스스로에게 좀 더 애착을 가지고 욕심을 부려보자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를 위해 상담 시간에 현실 인식 상담 회기를 진행함으로써 소정이가 평소 행동하는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변화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자신에 대한 자존감도 높아지고, 학습과 생활 전반에 좀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심지어 집에서도 매일 시간을 정하여 학습을 하는 등 행동에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덕분에 시험 기간에는 주말에도 매니저가 휴대폰을 잡고 대기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뭐 어떻겠습니까? 우리 아이가 더 해보겠다는데 매니저로서는 가슴이 벅차 오르는 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ㄴㄴ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