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정현복 (매니저) / 계산점

할 수 있다는 자신감

학생은 평소 자신감이 부족한 표현을 많이 하였습니다. 어렵다, 못하겠다, 모르겠다, 난 해도 못할 것 같아 등 이런 표현은 학생의 자존감을 더 떨어뜨리게 되고 그러다 보니 부정적 표현은 더 많이 나오는 악순환의 반복이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학생의 말 태도를 바꾸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학생이 부정적 표현을 하면 긍정적 표현으로 다시 말하도록 계속 관리하였습니다. 그런 긍정적 표현은 자신감을 가져올 수 있는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 찾기!

은지 학생은 이과 학생인데 수학을 어려워하고 자신감이 많이 떨어진 상황이었습니다. 문제점을 알아내기 위해 학생의 공부 방법을 파악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과 비슷하게 개념은 인강 한 번 들어보고 기본 예제, 유제만 풀어보고 그 이후에 대한 행동이 없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개념 인강은 거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수학 학습법부터 다시 코칭하였습니다.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용어에 대한 이해 및 기호가 의미하는 것 등 용어, 기호가 이해가 되지 않으면 반복 학습을 진행하게 하였고 자신의 말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투리 시간 활용법

은지 학생은 학교를 개학하고 학교를 다니면서 공부 시간이 많이 줄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학교 복습에 국어, 영어, 과학 등 다른 과목 학습 등 오히려 공부해야 할 과목이 늘어서 공부시간 확보를 위한 상담을 꾸준히 진행하였습니다. 학기 중에는 규칙적인 생활의 반복이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에서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우선 학교 쉬는 시간, 점심시간, 조례, 종례 시간 등 5분의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고자 하였고 그 시간에 학교 교과서 수학 문제풀이에 최대한 집중하자고 학생과 다짐하였습니다..

 

가능성에 확신을 더하다

시험 기간을 맞이해서 시험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학생의 가장 큰 고민인 수학에 대해 목표를 정하였습니다. 학생의 학교 특성상 수학이 미적분I, 확률과 통계 2과목을 공부하고 있어서 우선 미적분I에 집중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학생도 시험 기간이라는 긴장감을 가졌는지 학교 자투리시간에 조금씩 공부를 해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최소 교과서 5회독 이상을 목표로 잡고 학교에서 기본예제, 유제, 중단원+대단원 문제를 풀어오고 에듀플렉스에서 코칭을 통해 오답 분석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학교에서 10문제도 풀어오지 못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학교에서 하루에 1회독을 해올 수 있을 만큼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매일 진행된 오답 분석을 통해 학생이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 파악하고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유형대비 문제집을 병행하면서 시험 준비를 한 결과 중간고사에서 84점(반2등, 반 1등과는 1점차이)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는 절반도 맞춰오지 못했던 수학을, 맞추더라도 찍어서 맞추는 문제가 많았던 수학을 이번에는 모두 풀어오고 전체에서 총3문제를 틀려온 것입니다. 특히 틀린 3문제 중 한 문제는 정말 단순 실수를 하여 학생이 매우 아쉬워하는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면서 매니저로서 학생의 가능성에 더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수학 선생님을 꿈꾸다

중간고사에서 미적분I에 대한 놀라운 결과는 확률과 통계도 잘 볼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변하였습니다. 그래서 5월부터는 미적분I과 확률과 통계에 대한 전략을 같이 세웠습니다. 5월에 은지 학생에게 가장 큰 이슈가 막연한 간호사라는 꿈에서 수학선생님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학생이 수학을 학교에서 풀고 중간고사 성적도 많이 올라서 친구들 1~2명이 은지 학생에게 수학 질문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친구들에게 수학을 설명하면서 학생 스스로 재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재미는 계속해서 친구들에게 가르쳐주고 싶다는 욕심으로 변했고 그 욕심의 결과로 나중에 수학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목표는 학생이 하고 싶어하는 첫 번째 목표였습니다. 그러면서 수학 선생님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궁금해하고 대학 및 학과를 찾는 과정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었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학교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고1 때 수학이 6등급, 5등급이었는데 고2 때 미적분I에서 2등급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받아오면서 학생 스스로 매우 만족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신감은 다른 과목 (국어, 과학 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현재 학생은 열심히 여름방학을 보내고 있습니다. 모의고사 수학에도 도전을 하고 있고 미적분II를 학생 스스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 방학 때는 생각지도 못한 모습을 2016년 여름방학 때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은지 학생은 수학 선생님이 되는 그날까지 분명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사람들이 은지 학생을 응원해주면 좋겠습니다.

 

에듀플렉스 학생들에게 마음을 표현하세요

항상 말하는 것이지만 은지는 할 수 있어! 꼭 수학 선생님이 될 것이라고 매니저가 확신하고 있으니깐! 중간에 힘들다고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하길 바래~ 매니저는 항상 은지 편인 것을 잊지 말고!